통신등급 조회 2022 SKT/KT/LG U+/알뜰폰

통신등급 조회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통신등급은 평소 통신사 거래내역이나 요금 납부내역, 소액결제 등을 토대로 등급을 매기는 것인데요, 최근 통신등급만으로 승인이 가능한 금융상품들이 출시되면서 신용등급 못지않게 중요해졌습니다. 이런 상품들은 한도는 높지 않겠지만 신용등급이 낮거나 무직자분들도 이용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통신등급이란?

통신등급이란 SK, KT, LG U+ 통신3사 고객의 요금납부내역 등의 정보를 토대로 고객의 신용도를 평가하는 등급을 뜻합니다. 특히 몇 해 전 출시된 통신등급만으로 심사를 하는 대출상품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나이스나 올크레딧 등 국내 신용평가 기업에서도 통신자료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이스나 올크레딧 홈페이지에서 [신용점수 올리기]메뉴에 통신등급 내역을 제출하면 신용점수를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말은 통신등급만 잘 관리해도 대출을 받을 때 도움이 된다는 뜻입니다. 신용등급이 낮은 무직자, 대학생, 주부들도 대출이 필요할 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통신등급 조회

현재 SKT와 KT에서 통신등급 조회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LG U+는 아쉽게도 통신등급을 조회할 수 있는 별도의 플랫폼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또한 알뜰폰이용자에게는 통신등급이 부여되지 않습니다.

SKT 통신등급 조회방법

SKT 통신등급은 핀크 앱에서 가능합니다.

>핀크 앱 안드로이드 버전 다운로드

>핀크 앱 아이폰 버전 다운로드

통신등급 조회
  1. 핀크 앱 실행
  2. 오른쪽 하단의 점세개 더보기
  3. 신용-티스코어 조회

조회를 하면 점수가 나오는데요, 점수가 높을수록 금리 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 맞춤 대출 상품도 확인할 수 있으니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KT 통신등급 조회방법

KT 통신등급 조회방법은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간단하게 본인인증이 필요합니다.

통신등급 대출
  1.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접속
  2. 나의 통신 신용 등급 확인하기 클릭
  3. 로그인 또는 휴대폰 본인인증

위 절차를 마치면 나의 통신등급이 나옵니다. SKT와 마찬가지로 금리혜택을 받을 수 있는 대출 상품을 소개해줍니다.

>KT 금융 혜택 안내 사이트 바로가기

LG U+ / 알뜰폰 통신등급 조회 방법

LG U+와 알들폰 통신등급 조회방법은 현재까지 없습니다. 다만, 통신등급은 통신비 연체 내역이 없으면 통신등급이 높게 측정이 되니 휴대폰 등 통신요금 미납내역이 없는지부터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통신등급 대출

위에서 설명드렸듯 통신등급만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상품이 출시되었습니다. 대표적으로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과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이 있습니다.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은 농협 어플과 계좌만 있으면 최대 300만원까지 365일 신청가능한 상품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가 없어서 급하게 소액이 필요할 때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상품명올원 비상금대출
대출금액50만원 – 300만원
대출기간최대 3년
대출금리최저 연 5.17%

>>농협 올원 비상금대출 자세히 알아보기[클릭]

우리은행 비상금대출은 1금융권에서 판매하는 상품이라는 큰 장점이 가지고 있는 상품입니다. 통신3사 이용 고객이거나 CB등급 1~6등급이면 스마트폰으로 최대 300만원까지 신청할 수 있는 상품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방식으로 필요한 만큼만 이용하고 이자를 납입할 수 있어서 유연하게 자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300만원을 빌렸을 경우 최저 연 6.16%를 적용하면 한달 이자는 약 16,000원 정도입니다.

상품명우리 비상금대출
대출금액300만원
대출기간최대 12개월
대출금리최저 연 6.16%

>>우리은행 비상금대출 조건 알아보기[클릭]

통신요금연체, 신용등급 하락할까?

통신요금을 연체하면 신용등급이 하락하는지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인터넷요금이나 집전화 등의 통신요금을 연체하면 금융권이용시에 영향을 받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2016년 7월부터 10만원이상, 30만원 미만의 통신비를 30일 이내에 상환할 경우 연체 이력을 남기지 않도록 변경되었습니다. 통신비 연체만으로 신용등급까지 영향을 주는것은 불합리하다고 판단되었다고 합니다. 따라서 단순 휴대폰 요금 연체, 인터넷 요금 연체 등은 신용등급을 하락시키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휴대폰 요금에 [단말기 요금]이 포함되어 있다면 주의하셔야 합니다. 휴대폰 단말기 할부대금은 통신사가 아닌 [서울보증보험]에서 관리합니다. 3개월이상 10만원 이상 단말기 할부대금이 미납/연체되면 서울보증보험에 연체정보가 등록되니 주의하셔야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